LOG IN창 닫기

  • 회원님의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해 주세요.
  • 회원이 아니시면 아래 [회원가입]을 눌러 회원가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저장

   

아이디 중복검사창 닫기

HONGGIDONG
사용 가능한 회원 아이디 입니다.

E-mail 중복확인창 닫기

honggildong@naver.com
사용 가능한 E-mail 주소 입니다.

우편번호 검색창 닫기

검색

SEARCH창 닫기

비밀번호 찾기

아이디

성명

E-mail

  • 논문 및 학회지
  • 논문심사 규정

논문심사 규정

[홍보학 연구] 논문심사 규정

1. 심사방법

1) 논문의 심사는 편집위원회가 위촉하는 3인의 심사위원에 의해 이루어진다.
심사위원은 투고된 논문의 성격과 주제에 따라, 편집위원과 심사위원단 중 해당 분야의 전문연구자로 선정한다. 단, 적절한 심사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심사위원단에 속하지 않은 회원들 중에서 임시심사자를 선정할 수 있다.

2) 편집위원으로부터 심사를 요청 받은 심사위원은 심사규정의 양식에 의거하여 심사한 결과를 심사를 요청 받은 날부터 2주 이내에 서면 혹은 Email로 편집위원장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3) 투고된 논문은 3인의 심사위원에 의해 익명 심사를 받는다. 즉, 심사위원에게는 논문 저자의 이름을 익명으로, 논문저자에게는 심사위원의 이름을 익명으로 하는 것이다.

4) 심사 결과는 「무수정 게재」, 「부분수정 후 게재」, 「대폭수정 후 재심사」, 「게재 불가」로 구분하여 판정한다.

5) 심사결과가「무수정 게재」로 일치할 경우, 게재여부를 편집위원회에서 종합 판정하여 최종 결정한다.

6) 심사결과가「부분수정 후 게재」로 일치할 경우, 투고자의 수정 후 심사위원의 재심사를 거쳐 편집위원회가 종합 판정하여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7)「대폭수정 후 재심사」로 심사된 논문은 투고자의 수정을 거쳐 다음호에 재투고 할 수 있고, 해당 심사위원이 재심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편집위원회에서 종합 판정하여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8) 심사결과가「게재 불가」일 경우 편집위원회는 해당 논문을 게재불가로 판정한다.

9) 심사결과가 게재가(무수정 게재, 부분수정 후 게재)와 불가(대폭 수정 후 재심사, 게재불가)로 양분되는 경우 투고자의 수정 후 해당 심사위원이 재심사하여 게재여부를 결정한다.(단, 「게재불가」2人 그리고「대폭 수정 후 재심사」2人의 결과를 받은 논문은 해당호에 게재할 수 없다.)

10) 원고가 표절, 기타의 사유로 게재가 불가하다고 판정될 때에는 심사결과에 구애됨 없이 편집위원회가 심의하여 결정한다.

11) 편집위원장은 심사위원들의 심사 결과를 종합하여, 이를 투고자에게 전달한다.


2. 심사 절차

1) 논문의 심사는 편집위원회가 위촉하는 3인의 심사위원에 의해 이루어진다. 심사위원은 투고된 논문의 성격과 주제에 따라, 해당 분야의 전문연구자로 선정한다.

2) 편집위원으로부터 심사를 요청받은 심사위원은 심사규정의 양식에 의거하여 심사한 결과를 심사를 요청받은 날로부터 2주 이내에 온라인 심사시스템에 업로드하여야 한다.

3) 투고된 논문은 3인의 심사위원에 의해 익명 심사를 받는다. 즉, 심사위원에게는 논문 저자의 이름을 익명으로, 논문저자에게는 심사위원의 이름을 익명으로 하는 것이다.

4) 심사 결과는 「무수정 게재」, 「부분수정 후 게재」, 「대폭수정 후 재심사」, 「게재 불가」로 구분하여 판정한다.

5) 심사결과가 「무수정 게재」로 일치할 경우, 게재여부를 편집위원회에서 종합 판정하여 최종 결정한다.

6) 심사결과가 「부분수정 후 게재」로 일치할 경우, 투고자의 수정 후 심사위원의 재심사를 거쳐 편집위원회가 종합 판정하여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7) 「대폭수정 후 재심사」로 판정된 논문은 투고자의 수정을 거쳐 심사결과 통지일 6개월 이내에 재투고 할 수 있고, 해당 심사위원이 재심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편집위원회에서 종합 판정하여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8) 심사결과가 「게재 불가」일 경우 편집위원회는 해당 논문을 게재불가로 판정한다.

9) 심사결과가 게재가(무수정 게재, 부분수정 후 게재)와 게재불가(대폭 수정 후 재심사, 게재불가)로 양분되는 경우 투고자의 수정 후 게재불가 판정 심사자를 제외한 2人의 심사위원이 재심사하여 게재여부를 결정한다.(단, 「게재불가」2人 그리고「대폭 수정 후 재심사」2人의 결과를 받은 논문은 해당호에 게재할 수 없다.)

10) 3인 심사위원의 판정에 기초하여 최종 게재여부는 다음의 기준으로 결정한다.

심사자 1 심사자 2 심사자 3 최종 판정
무수정 게재 무수정 게재 무수정 게재 무수정 게재
무수정 게재 무수정 게재 부분수정 후 게재 무수정 게재
무수정 게재 무수정 게재 다음 호 재심 부분수정 후 게재
무수정 게재 무수정 게재 게재 불가 부분수정 후 게재
무수정 게재 부분수정 후 게재 부분수정 후 게재 부분수정 후 게재
무수정 게재 부분수정 후 게재 다음 호 재심 부분수정 후 게재
무수정 게재 부분수정 후 게재 게재 불가 부분수정 후 게재
무수정 게재 다음 호 재심 다음 호 재심 다음 호 재심
무수정 게재 다음 호 재심 게재 불가 다음 호 재심
무수정 게재 게재 불가 게재 불가 게재 불가
부분수정 후 게재 부분수정 후 게재 부분수정 후 게재 부분수정 후 게재
부분수정 후 게재 부분수정 후 게재 다음 호 재심 부분수정 후 게재
부분수정 후 게재 부분수정 후 게재 게재 불가 부분수정 후 게재
부분수정 후 게재 다음 호 재심 다음 호 재심 다음 호 재심
부분수정 후 게재 다음 호 재심 게재 불가 다음 호 재심
부분수정 후 게재 게재 불가 게재 불가 게재 불가
다음 호 재심 다음 호 재심 다음 호 재심 다음 호 재심
다음 호 재심 다음 호 재심 게재 불가 다음 호 재심
다음 호 재심 게재 불가 게재 불가 게재 불가
게재 불가 게재 불가 게재 불가 게재 불가


11) 원고가 표절, 기타의 사유로 게재가 불가하다고 판정될 때에는 편집위원회가 심의하여 결정한다.

12) 편집위원장은 심사위원들의 심사 결과를 종합하여, 이를 투고자에게 전달한다.


3. 편집 방침

1) 논문의 게재 순서는 접수순서와 게재확정 순서에 따르나, 학회지의 구성을 위해 편집위원회가 이를 조정할 수 있다.

2) 투고된 논문은 반환하지 않는다.

3)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편집위원장이 관례에 따라 처리하고 편집위원회에 보고하거나,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


4. 부 칙

본 규정은 2018년 6월 1일부터 적용한다.